스케치업 라이선스 정책 바로알기!

왜 정품 소프트웨어를 써야하나요?
그냥 다운받아 쓰면 안돼요? 컴퓨터 몇 개에 깔 수 있어요?
스케치업 구글꺼 아니에요?

매일매일 쏟아지는 다양한 스케치업 유저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스케치업 라이선스 정책을 정리해드립니다.

스케치업 라이선스?

(소프트웨어 저작권이란)

저작권이란 ‘창작물을 만든 사람의 노력과 가치를 인정하고, 만든 사람, 즉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것’ 을 의미합니다. 트림블 스케치업 소프트웨어 제품은 저작권법 상, ‘컴퓨터프로그램저작물’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품 라이선스를 구매해서 사용해야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스케치업 라이선스는 스케치업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하며,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에 스케치업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정식 경로를 통해 발급된 라이선스가 아닌 경우, 불법 라이선스 사용으로 간주되어 저작권법에 위배되며, 이에 따른 책임이 동반됩니다.

스케치업을 이용하여 영리활동을 하는 모든 개인과 기업은 정품 라이선스를 사용해야 하며, 스케치업 라이선스는 다음 3가지 경로를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 국내
    • – 빌딩포인트코리아 온라인 스토어 (store.buildingpoint.co.kr)
    • – 전국 스케치업 리셀러
  • 해외
    • – 트림블 스케치업 홈페이지 (sketchup.com)

스케치업은 2012년 트림블이 구글에서 인수하였으며, 이후 스케치업의 저작권(라이선스)은 트림블과 트림블의 공식 파트너사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한 라이선스의 경우, 빌딩포인트코리아에서 라이선스 정보 관리가 진행되지만, 트림블 스케치업 홈페이지(해외)에서 구입하실 경우, 라이선스를 본사 웹사이트에서 직구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빌딩포인트코리아를 통한 라이선스 정보 관리 지원이 불가합니다.

스케치업 크랙은 불법입니다!

스케치업 라이선스 소유는
어떻게 구분이 되나요?

스케치업 라이선스는 기업 구매와 개인 구매로 나뉘게 됩니다.
기업이 구입한 경우, 해당 기업의 기업 정보와 라이선스 관리를 담당할 관리자 정보로 구입하면 됩니다. 개인 구매의 경우, 사용할 당사자의 정보로 구입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라이선스를 개인이 구매한 경우, 해당 라이선스는 구매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따라서, 개인이 구입하여 기업이 사용할 경우는 저작권법상 위배됩니다.
이는 라이선스의 명의자와 실사용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리랜서나 개인사업자가 아닌 이상 기업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회사껀 회사이름으로!
내껀 내이름으로!

1개의 스케치업 라이선스는
몇 명까지 쓸 수 있나요?

스케치업은 본사 정책에 의해 ‘1PC 1라이선스’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 회사에서 사용할 숫자만큼, 라이선스를 구매해야합니다.

1명당 1개씩!

음, 그렇다면, 여러명이 돌려가면서 쓸 수 있는 라이선스도 있나요? 라는 질문도 많이 해주시는데요, 원칙적으로는 ‘네, 있습니다’. 여러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는 스케치업 네트워크 라이선스로, ‘동시접속’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그러나, 5개라는 최소 구매 수량 제한이 있고, 한 개의 라이선스로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도 더 비싸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스케치업 Shop과 Pro는
뭐가 다른가요?

스케치업 모델러는 크게 온라인 어플리케이션과 데스크탑용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은 SketchUp Free로도 불리는데요,
스케치업을 컴퓨터에 설치 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서 바로바로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제품으로
sketchup.com에 회원 가입을 하면 무료로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SketchUp Shop은 SketchUp Free와 같은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이지만, Free보다 고급 작업을 지원해주는
유료 제품입니다. 무제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2D 캐드파일 포맷과 3D 프린팅 파일 포맷까지 지원되어, 보다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스케치업 유저에게는 기능적으로 부족할 수 있습니다.

SketchUp Pro(Subscription)는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데스크탑용 어플리케이션이며,
온라인 어플리케이션인 SketchUp Shop을 포함하여, 레이아웃, 스타일빌더 및 VR 뷰어 등 SketchUp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ketchUp Pro부터는 전문 작업을 위한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SketchUp Studio는 기존의 Pro제품에 에너지 솔루션인 Sefaira가 추가된 제품으로,
건축 설계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시는 SketchUp Make제품은 V2017까지만 서비스되고, 단종되었습니다.
따라서, 더 이상의 인스톨파일 배포 및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SketchUp Free를 제외한 스케치업의 모든 제품군은 프리웨어가 아닙니다.
즉, SketchUp Make제품의 상업적인 사용은 라이선스 규정 위반임을 안내드립니다.

온라인 모델링은 Shop!
데스크탑 모델링은 Pro!
SketchUp Free 바로가기
SketchUp Shop 바로가기
SketchUp Pro 바로가기
SketchUp Studio 바로가기

스케치업 라이선스를
반품/환불하고 싶어요

스케치업 라이선스는 라이선스의 활성화나 훼손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독형 제품은
라이선스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 영구형 제품은 20영업일 이내에만 반품 혹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스케치업 제품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그리고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복제가 가능한 재화’에
해당되며, 청약 철회의 제한 사유의 적용 대상입니다.
즉, 제품에 따라 라이선스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 혹은 20영업일이 지날 경우, 반품이나 환불은 불가합니다.

환불규정을 꼭 확인하세요!

스케치업 라이선스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요.
양도해도 되나요?

스케치업 라이선스의 명의이전이나 양도양수는 원칙적으로 불가합니다.
다만, 고객사의 분사 혹은 인수합병 등 기존 고객사와의 연결 관계가 있는 경우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양도양수를 원하시는 경우, 관련 근거자료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담당 직원의 전배, 퇴직 등으로 인한 담당자 정보 변경은 sketchup@buildingpoint.co.kr로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양도양수는 근거 서류를 제출해주세요!

스케치업 라이선스의 기술지원은 언제까지 가능한가요?

모든 스케치업 라이선스에는 1년간의 기술지원 비용이 포함되어 있어요. 따라서, 구입일로부터 1년간은 구입처로부터 기술지원이 가능합니다.
이 기술지원에는 버전 업그레이드를 포함하여 전화 및 이메일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다양한 스케치업 기술 지원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구입한지 1년이 지났다면, 기술지원 기간이 종료되었단 의미입니다. 즉, 원활한 기술지원을 위해서는 유지보수(M&S) 계약을 연장하셔야 합니다.
스케치업 ‘영구’ 버전이란 라이선스 사용 기한에 종료일이 없다는 의미이지, 기술지원이 ‘영구’하다는 의미는 아니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지보수플랜이 있어야만 기술지원이 가능해요!

불법 다운로드로 내가 만든 모델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마세요.
정품 라이선스 사용은 내 작품의 저작권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스케치업 구독하기
  • 문의하기

  • 취소